유월절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먼저 구약 출애굽의 역사를 살펴보자. 구약 성경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당시 유월절을 지킴으로 장자를 멸하는 재앙 가운데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았던 역사가 있었다. 이러한 과거의 역사는 우리의 교훈을 위해 기록된 것이다(롬 15:4).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예고된 재앙에서도,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유월절임을 성경을 통해 확인해보자.
유월절의 의미 – 재앙이 넘어가고 건너가다
3500년 전 애굽에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 내리던 그날 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을 지키도록 명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 년된 흠 없는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고기는 불에 구워 먹었다(출 12:1~11). 하나님께서는 애굽 땅을 칠때 유월절을 지킨 사람들은 어린 양의 피가 표적이 되어 재앙이 넘어갈 것이라고 약속을 하셨다.
출애굽기 12:12~13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내가 (유월절 어린양)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그날 밤, 과연 하나님이 예고하신대로 애굽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생축의 처음 난 것까지 모든 장자가 죽임을 당하는 재앙이 내렸다.
출애굽기 12:29~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갑자기 눈 앞에서 아버지가 쓰러지고, 큰 아들이 죽는다면 어떨까?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다”는 말씀을 생각해보면 참으로 큰 재앙이 아닐 수가 없다. 밖에서는 애곡과 비통 하는 소리가 가득 하였으나, 이와 대조적으로 고요하고 평화로운 장소가 있었다. 그 곳은 바로 유월절을 지킨 집이었다.
출애굽기 12:27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을 따라서 유월절을 지켜 재앙에서 면할 수 있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재앙이 넘어간다고 해서 ‘넘을 逾’, ‘건너 越 ‘이라는 뜻으로 유월절을 제정해주셨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대대로 지켜야 할 규례라고 알려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지키면 재앙이 넘어가는 약속을 허락해 주신 것이다.
유월절의 의미 속에 담긴 변치 않는 하나님의 약속
그러나 혹자는 말하기를 유월절을 지켜 재앙에서 보호 받았던 역사는 출애굽 당시에 한정된 것이라고 한다. 모세시대 뿐 아니라, 어느 시대에든지 유월절을 지키면 재앙이 넘어가는 것이 하나님의 변치 않는 약속이다. 지키면 구원 받고, 지키지 않으면 멸망 받는 유월절의 신비함을 지나간 역사를 통해 확인해보자.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히스기야 시대는 모세 시대로부터 약 800년이 지난 시대이다. 이 당시 이스라엘 나라는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나누어져 있었고, 히스기야는 남유다의 왕이었다. 당시 유대 나라는 오랫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상태였다. 이사야 선지자의 권면으로 히스기야 왕은 유월절을 지키기로 작정하고, 보발꾼들을 유다와 사마리아(북이스라엘의 수도) 땅에까지 보냈다.
역대하 30:1~10 “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보내고…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보발군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각 성에 두루 다녀 스불론까지 이르렀으나 사람들이 저희를 조롱하며 비웃었더라“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스불론’은 모두 북이스라엘 지역을 말한다. 히스기야는 보발꾼들을 북이스라엘까지 보내어 유월절을 권면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약 250여년의 긴 세월동안 유월절을 지켜보지 못한 까닭에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다. 그렇기에 기쁜 소식을 가지고 온 보발꾼을 조롱하고 비웃었던 것이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은 북이스라엘
그로부터 3년 후,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를 에워 쌌다가 3년 후에 함락되고 말았다. 그리고 북이스라엘이 멸망당한 이유를 성경은 분명하게 다음과 같이 알려주었다.
열왕기하 18:9~10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에워쌌더라 삼년 후에 그 성이 함락되니…이는 저희가 그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준행치 아니하고 그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명한 것을 거스려 듣지 아니하며 행치도 아니하였음이더라”
성경은 북이스라엘이 멸망당한 이유가 “하나님의 언약을 배반하고 모세의 명한 것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남유다가 북이스라엘까지 보발꾼을 보내어 유월절을 알려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비웃었던 것을 기억하는가? 이들이 멸망당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의 언약인 유월절을 조롱하고 비웃던 북이스라엘은 끝내 재앙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고 멸망 당하고 말았다.
유월절을 지킨 남유다
그렇다면 유월절을 지킨 남유다는 어떻게 되었을까?
열왕기하 19:30~35 “…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을 가리켜 이르시기를 저가…오던 길로 돌아가고 이성에 이르지 못하리라…이성을 보호하여 구원하리라…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을 친지라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남유다가 앗수르에게 멸망을 당하지 않은 것은 군사력이 강해서가 아니었다. 오히려 당시 남유다는 당시 수많은 약소국 중 하나였고, 앗수르는 그런 남유다를 만만한 먹잇감으로 여길 만큼 강대국이었다. 이미 북이스라엘을 정복한 앗수르는 남유다를 정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쳤고, 현실적으로도 충분히 그렇게 되어야 했다. 그러나 앗수르는 남유다와 전쟁을 치르지도 못했다. 하나님께서는 사자를 보내 앗수르 군사 십팔만 오천을 쳐서 다 송장이 되게 하셨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남유다가 한 일은 하나밖에 없었다. 바로 유월절을 지킨 것. 그리고 어느 날 한 숨 푹 자고 일어나서 보니 앗수르의 군사들은 이미 다 죽어 있었다.

유월절, 재앙이 넘어가는 방법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이시대 많은 재앙에서 보호함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신문과 언론에서 지진과 홍수, 질병, 기후변화 등 수많은 재앙들에 대한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정작 재앙을 피할 수 있는 해법은 알려주지 못하고 있다. 단지 “이렇게 가다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죽게 될 것입니다”라는 멘트와 기사들로 암울한 현실을 보도하고 있을 뿐이다. 성경은 이러한 재앙에 대하여 이미 많은 예언을 하였다.
마태복음 24:7~8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베드로 후서 3: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우리는 과거의 역사 속에서 교훈을 얻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롬 15:4). 수 천년간의 성경은 재앙을 예언한 동시에, 재앙이 넘어가는 방법도 분명하게 알려주었다. 그것이 바로 유월절이다.
모세시대 때 애굽에 내렸던 10재앙은 마지막 시대에 당할 재앙들의 그림자로 보여준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지킴으로 마지막 장자의 재앙으로부터 보호받은 역사는, 마지막 시대에도 유월절을 지켜야 재앙으로부터 보호를 받음을 알려주는 예언이다.
모세시대로부터 800여년이 지난 히스기야 시대에도 유월절의 약속은 여전히 유효하였다. 그렇다면 히스기야 시대로부터 약 2700여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2700년이 지났으니 그 약속은 이제 무효하다고 봐야 할 것인가? 우리는 히스기야 당시 유월절을 비웃고 조롱했던 북이스라엘의 결말 속에서 교훈을 얻어야 할 것이다. 적어도 우리는 그와 똑같은 과오는 저지르지 말아야 함을.
마지막 재앙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오직 유월절을 지키는 것입니다. 인류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모두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성경에 이런 이야기가 있는지는 몰랐네요~ 유월절 신기해요. 저도 유월절 한번 알아보고 싶네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보발군을 비웃었듯이, 구야시대 지난 역사라고, 그때 뿐이라고 비웃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잖아요.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의 약속은 어느 시대든지 지키면, 재앙 가운데에서 구원해 주신다는 사실을 구약시대 믿음의 선진들을 통해서 보여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시대에 재앙 넘쳐나고 있기에 정말 우리 꼭 필요한 진리중 하나가 유월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금도 많은 사람들이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보발군을 비웃었듯이, 구약시대 지난 역사라고, 그때 뿐이라고 비웃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잖아요.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의 약속은 어느 시대든지 지키면, 재앙 가운데에서 구원해 주신다는 사실을 구약시대 믿음의 선진들을 통해서 보여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앙 넘쳐나고 있기에 현재 우리 꼭 필요한 진리가 유월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보발군을 비웃었듯이, 유월절이 구약시대 지난 역사라고, 그때 뿐이라고 지킬필요없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잖아요.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의 약속은 어느 시대든지 지키면, 재앙 가운데에서 구원해 주신다는 사실을 구약시대 믿음의 선진들을 통해서 보여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앙 넘쳐나고 있기에 현재 우리 꼭 필요한 진리가 유월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재앙에서 구원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유월절 뿐입니다.
유월절을 지키면 하나님께서 재앙에서 보호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주셨지요~~
유월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성경에 전부 나와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을 할 때부터 히스기야왕이 유월절을 지키는 장면, 예수님께서 유월절을 지키는 장면, 사도들이 유월절을 지키는 장면등…
왜 유월절이 성경 곳곳에 기록되어 있고 유월절을 지킨 전과 후의 사실들을 기록해놓았을까요?
유월절은 정말 중요한 절기입니다.
지금 성경을 확인하시어 유월절을 꼭 지키도록 합시다.
기적중의 기적은 죽지 않고 영원히 사는것이 기적아닐까요?
영원한 생명,즉 영생을 얻을수 있는
패스오버의 권능을 한번더
실감합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모세시대뿐아니라 어느 시대에든 유월절을 지키면 재앙에서 보호받는 하나님의약속이 지켜진다는 것을 성경은 계속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역사를 통해 증거되어 있는 유월절의 약속..이제는 주저하지말고 지켜서 재앙에서 보호받기를 바랍니다…
유월절은 단순히 구약의 절기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성경에 예언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무지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성경은 예언과 실체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약시대에 지켰던 모형적인 유월절은 예수님께서 오셔서 실체의 새언약 유월절을 세워주실 것에 대한 예언 이었습니다.
죄악세상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천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유일한 길 이며, 재앙속에서 보호하여 주시고자 알려주신 생명의 길입니다.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통해서 모든 인류가 구원 받기를 바라고 바라십니다. 지금 이 세상은 재앙이 난무하는 시대요. 개인적으로도 고통과 괴로움에 많은 사람들이 시달리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는 인생에 닥치는 재앙들을 피해갈 수 있을까? 사람이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해법을 명확하게 알려주셨다. 그것이 바로 유월절이다. 모두가 다 유월절에 담긴 많은 의미를 아시고 함께 지키어 구원 받길 간절히 바랍니다.
사람들은 경험을 중시합니다.
자기가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인정을 잘 하지 않죠.
하지만 경험해보지 않아도 보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확실하다면 믿어야 합니다.
성경이 그러하지요. 경험해보지 않아도 지나간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고 똑같은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해요.
유월절은 재앙을 넘어가게 하는 하나님의 중요한 절기입니다.
부디 유월절을 지키시어 영생 축복 받으세요
새언약 유월절 지키시고 재앙에서 보호받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교회에서만 지키고 있네요.
재앙넘기기
즉시 지키기
사망 패스
걱정 패스
근심 패스
패스오버 포에버
생각해보면 하나님께서 재앙을 경고하시고 그 재앙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을리가 없지요.
성경의 기록가운데서 재앙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진리는 유월절입니다.
그렇다면 예언된 마지막 재앙을 넘어가게 하는 진리도 당연히 유월절이 맞습니다.
재앙이 안 덥친다구요? 재앙이 와도 산다구요?
와
여기가 진짜 하나님 계신곳이네
다른 교회에서는 재앙받아 죽으면 천국간다고 하더니
여기는 재앙에서 보호 해 주는 약속을 성경으로 알려 주네요?
지나간 역사가 증명하듯 오늘날에도 재앙을 넘기고 구원을 받기위해서 새언약 유월절을 반드시 지켜야만 하겠습니다.
오직 새언약의 유월절 지켜야지만 재앙에서 넘어가고… 유월절 지켜야지만 영생받고.. 성경의 확실한 약속이지요.
유월절이 우리 인생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많은 분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유월절을 통해서 꼭 모두가 살 수 있는 영생의 축복을 받길 바랍니다.
영상으로 보니 유월절 꼭 지켜야겠다고 다시한번더 생각하게 됩니다 ^^
이 시대 유월절은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입니다.
유월절은 구,신약 통틀어 중요한 절기입니다.
재앙이 넘어가는 절기죠.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재앙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해 주시고자 유월절을 지켜라고 명령하십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도 마찮가지입니다.
부디 유월절을 지켜서 영생 축복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 전세계에 재앙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럴때일수록 유월절은 모두가 알아야겠어요.~~
지금처럼 하루가 멀다하고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재앙 소식은 유월절로만 극복할 수 있겠네요.
하나님께서 보호해주시는데 너무 감사하지 않나요?
반드시 지켜야할 하나님의 계명입니다.
비록 사람의 상식으로 납득할 수 없는 방법이지만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시대를 불문하고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어떠한 재앙에서도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 새 언약 유월절을 꼭 지켜야겠죠….?!!^^